서울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 공개 15만 가구 민간아파트 293개 순살 아파트 일명 무량판구조 아파트가 건설업계에 큰 파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대적인 조사 예고로 현재 많은 건설사들이 긴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디까지 얼마나 조사를 해야 할까요? 얼마나 큰 파장이 있을까요? 검사 비용은 누가 내는지? 그리고 내 아파트가 무량판 아파트인지 구분법 등도 정리하였습니다.
서울시 무량판 구조 아파트 명단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에 따르면 지하 주차장에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서울 시내 공공아파트는 8곳입니다. 2014년 11월 착공해 2017년 준공된 서울 송파구 위례 23단지와 2018, 2019년 준공된 구로구 항동지구 7개 단지 등 총 8개 단지가 대상입니다.
무량판 구조를 적용하기 시작한 2012년 이후 공급한 공공아파트 9곳 중 SH공사 단일 공급이 아닌 도봉구 ‘시드큐브창동’은 이번 조사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무량판 구조 민간아파트 293곳 전수조사
정부가 무량판 구조로 시공된 민간 아파트 293곳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 주부터 전수조사에 착수합니다.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백다섯 개 단지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또 무량판 구조를 특수구조 건축물에 포함해 건축 전 과정에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번에 지하 주차장이 무너진 인천 검단 아파트와 철근이 누락된 15개 LH 아파트 지하 주차장은 수평 기둥인 보호 없이 수직 기둥이 직접 슬래브를 지탱하는 무량판 구조입니다. 민간 아파트의 경우 지하 주차장뿐만 아니라 주거동에도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단지가 105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민간 아파트에 대해 안전성을 철저히 점검하기 위해 다음 주부터 전수조사에 착수합니다.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민간 아파트 293개소에 대한 전수조사를 다음 주에 즉시 착수하여 9월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사 대상은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아파트 가운데 현재 공사 중인 단지 105개와 2017년 이후 준공된 단지 188개 동입니다 무량판 구조 주거동에는 이미 15만 가구가 입주하여 살고 있고 현재 공사 중인 곳도 10만 가구 규모입니다 따라서 조사 결과 철근 누락 등 부실시공이 발견될 경우 파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부는 지하 주차장 등 공용 부분뿐 아니라 입주민들의 동의를 받아 주거동까지 빠짐없이 점검을 실시합니다. 비용은 시공사가 부담하게 됩니다. 필요할 경우 조사대상을 2017년 이전 준공단지까지도 확대합니다.
부실시공이 발견되면 시공사가 연말까지 보관 공사를 실시하며 법령 위반 사항에 대해선 설계 시공 감지자를 엄중하게 처벌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무량판 구조를 특수구조 건축물에 포함해 설계 시공감리 등 건축 전 과정에서 관리를 강화함으로써 부실공사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안전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는 무량판 구조는 특수구조 건축물에 포함하여 보다 안전한 설계 특별 점검이 이루어지도록 한다고 합니다. 또 건설 전 과정 회사의 안전 불감증을 뿌리 뽑고 전반유착을 포함한 이권 카르텔을 협화 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10월 중에 발표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무량판구조 아파트 확인하기
아파트 주소 입력 후 해당 아파트 클릭
건축물정보 클릭
구조 부분에 구조철근콘크리트구조, 평슬래브, 내력벽식이라고 표시되어있으면 벽식구조
무량판과 기둥식은 철골콘크리트라고 표기됨
평면도로 알아보는 법
빈사각형 X자는 기둥식 구조
회색음영의 사각형이 보이면 무량판구조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