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변에 부모님 혹은 친지분들 중에 만 65세 즉 1957년 이전 생년월일을 가지고 계신 시니어 분들께서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을 정리하였습니다. 저도 부모님 두 분 모두 65세 이상이 되셔서 부모님께도 알여 드릴 겸 쉽고 자세하게 정리를 하였으니 천천히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만 65세 이상 혜택 23가지 총정리 

오늘은 2022년 만 65세 이상 1957 년생 이상인 분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들을 모아봤습니다 모든 혜택들을 2022년 개정안을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중복이나 현재는 없어진 혜택 등은 없을 테니 보시고 모든 혜택 알아 가세요

연금 의료 헬스 일자리 순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기초 노령 연금 관련 사진

첫 번째 만 65세가 되면 다들 아시다시피 기초노령연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형편이 어려우신 70% 에 어르신께 지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 선정 기준액 은 배우자가 없는 노잉 가구의 경우 월 소득인정액 80만 원 배우자가 있는 노인 가구의 경우 월 소득인정액 280만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2022년 에는 기존 30만 원에서 7천500원 오른 30만 7천 500원 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은 주소지 동 면 사무소 및 주민센터 또는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치사 상담 센터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주택연금입니다 보유 주택이 9억 원 이하인  만 55세 이상 어르신 이면 집을 담보로 맡기고 내 집에 살면서 매월 연금 수령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 감액 없이 100% 동일 금액으로 지금까지 보장이 됩니다. 최근에는 오피스텔도 가능해지게 되었고 주택을 공시 직거래로 계산하는 방법으로 변경 이 됐으니 자세한 내용은 한국 주택 금융 공사에서 꼭 확인하시고요 2022년부터 일반 주택 거주 시 집값이 3억 원 인 55세 가입자는 매월 483,000원 70세 가입자는 매월 92만 6천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집값에 따라 매월 지급받는 금액은 다를 수가 있습니다. 가입 신청은 국번 없이 1688 -8114로 문의하시거나 한국 주택 금융 공사 홈페이지 혹은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세 번째 농지연금 은 농지를 담보로 빌려주고 노후 생활 안정 자금을 매월 연금으로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2022년부터는 만 60세 이상부터 신청에 가능하시고요 영농 경력이 5년 이상 되시는 농업 입만 신청 가능하고 최소 2년 이상 보유한  농지만 연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소지 로부터 30km 이내 에 있는 농지만 가능하다고 하니까 참고해주세요

신청은 1577 -7 7 7 0으로 문의하시거나 농지은행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네 번째는 치매 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중에 소들 득 120% 이하 이시면 치매 선별 진단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추가 정밀 진단이 필요한 오르신 의 경우 검사비 일부를 지원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청은 관할 보건소 침에 안심 센터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정밀진단 은 최대 15만 원까지 지원해 준다고 하네요. 

 

다섯 번째는 치매 치료 관리비를 지원합니다 치매 치료를 복용 중인 60 이상의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약재 비와 진료비 치매 치료 약제비를 월 3만 원 상당 내 실비 지원한다고 합니다. 신청은 치매 검진과 같이 관할 보건소 치매 안심 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여섯 번째는 치매에 걸렸을 때 치매노인을 도와주는 후견인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득 수준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자 기초연금 수급자인 경우 선지원 하고요 묶어 치매 노인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결정 지원을 돕는 후견인을 지정해진다고 하네요

 

일곱 번째는 안질환 예방 검진을 지원합니다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 우선 대상으로 안과 질환 검사를 실시해 준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여덟 번째는 무릎 인공관절수술을 지원합니다. 만 6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무릎 인공관절수술 필요하신 분께 검사비 진료비 수술비를 본인부담금의 한정의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무릎 한쪽 기준 최대 12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해 준다고 하고요 신청은 1 6 10 - 6595로 연락 주시거나 관할 보건소 방문하시면 됩니다.

 

아홉 번째 독감 예방접종을 연 2회 무료로 받을 수가 있고요

 

열 번째 의료비 외래 정액제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 분들이 의원급 외래진료 약국 조제 시 진료비 일부만 부담하도록 하는 제도 구요 예를 들어 총진료비가 2만 원 발생했을 경우 진료비의 10% 이처럼 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열한 번째 틀니 임플란트 70% 할인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열두 번째 경로 우대자 의료비 추가공제해줍니다 이번 2022년 개정안으로 65세에서 70세 이상으로 변경되었는데요  1명당 연 10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열세 번째 만 65세가 되면 생활이 힘든 노인의 생활을 전반적으로 도와주는 노인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1일 최대 3시간 어르신들을 도와 드리고요 소득기준 160% 이아 노인 분들만 신청 가능하다고 하네요

 

열네 번째 노인장기요양보험 대상으로 분류가 돼서 치매나 중증 질병 등에 장애를 갖게 되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가족 요양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열다섯 번째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분이 계시면 가사 활동 주간보호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골절 중증 질환으로 중위소득 - 60% 이하 이신 분들이 신청 가능하고요 취사 물품 구매 청소 세탁 식사 외출 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비용은 약 80% 에서 90% 지원을 해줍니다.

 

열여섯 번째는 국민 취업 지원 제도가 있습니다.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말 그대로 취업을 종합적으로 도와주는 제 돈 되어 69세까지 지원 가능하고요 22년 기준 중에 소득 60% 이하이고 재산 4억 원 이하이면서 색은 2년 안에 101 또는 할 100시간 이상의 취업 경험이 있으신 분이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보직 중 생활 안정 자금으로 최대 300만 원 월 50만 원씩 6개월 동안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로 전화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열일곱 번째는 노인 일자리 지원이 가능해집니다 만 60세부터 65세 이상이신 분들만 지원이 가능하고요 독거노인이 시거나 경제활동에 불가능하신 놓인 분과 동거 중 하실 경우 우선 선발합니다.

일자리 확인은 노인일자리 여기에 홈페이지 혹은 주민센터 게시판 등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열여덜번째 는 자신의 경력을 살려 일자리를 얻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만 50세 에서 69세까지 참여가 가능하고요 예를 들어 지자체가 신중현 경력 통일로 강사를 구하게 되면 그 분야의 경력이 있는 분들이 지원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19번째 신 중년 사회공헌 활동이 있습니다 만 50세부터 69세까지 지원 가능하고요 경력 형 일자리와 성격이 비슷하지만 봉사의 개념으로 보시면 됩니다. 시간당 2천 원씩 지급하고 요 바로 식비와 교통비로 9천 원 씩 지급하기 때문에 하루 4시간 정도 봉사하시면 17000원 정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무 번째는 생애 경력 설계 서비스가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재직자 대상에 프로그램과  40 세이상 구직자 대상 에 프로그램을 선택하실 수 있고요 삶과 여가 사이에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설계를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신청은 워크넷 홈페이지 혹은 지역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에서 문의하시면 됩니다.

 

스물한 번째는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정책이 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으로 파견되어 구연동화를 읽어주는 일을 하고 시급 4만 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고요 매년 1000명 정도 모집하는데 4천6백 명이 몰릴 정도로 인기 있는 정책이 여서 만 56세부터 80세까지 의 여성이 지원 가능하며 활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이 22년도 모집은 마감된 상황이며 매년 1월 초 중에 모집 공고가 올라오니까 요 연초가 되면 자주 확인해주는 게 좋겠죠 자세한 내용은 0 8 0- 7 5 1- 0 7 0 0으로 문의하시거나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물두 번째 각 지자체에서 공공 살림 가꾸기라는 일자리를 모집합니다 65세 이상도 지원이 가능하고요 만 55세 이상 되시면 우대까지 된다고 합니다. 하루 일당 7만 원 에서 8만 원 정도 받고 약 6시간 정도 근무한다고 합니다.

 

스물세 번째는 만 60세 이상 이시면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시니어 인턴쉽에 참여 일자리를 구해 볼 수도 있게 됩니다. 일반형 의 경우 1인 최대 240만 원 을 지원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지원은 기업의 월급에 포함된 금액이고요. 3개월간 인턴십 참여 후 계속 근로계약 체결 시 1인당 최대 받으실 수 있는 금액입니다. 자세한 문의는 1577-1923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