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이라고 하면 단순히 별이 몇 개인가로 구분을 하곤 합니다. 호텔을 이용하시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단순하게 구분을 하시는 게 더 편하긴 하지만 이 포스팅에서는 조금 더 전문적으로 호텔의 다양한 분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 끝까지 읽어 보시면 호텔의 등급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해박한 지식을 갖게 되실 겁니다.
호텔 등급의 종류
1. 서비스 수준에 따른 분류
2. 법률상의 분류
호텔 등급을 통상 유럽에서는 별로 표기하고, 미국에서는 다이아몬드, 우리나라는 2014년 전까지 무궁화로 표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호텔 등급제도에 대한 신뢰와 불만, 그리고 세계적인 추세를 맞추어 2015년부터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별 표시로 등급제도가 변경이 되었습니다.
심사기관도 기존 호텔업협회 관광협회 중앙회 등에서 공기업인 한국관광공사로 이관되며 평가기준도 현실에 맞게 암행 불시 평가가 도입이 되는 등 등급의 관리가 보다 엄격해졌으며 이에 따라 기존 특 1급, 특 2급,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었던 국내 호텔의 등급이 5성, 4성, 3성, 2성, 1성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별 5개가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풀서비스 호텔의 기준이자 최상위 카테고리입니다.
그러나 최근 6성급, 7성급을 주장하는 호텔들이 생겨났지요? 이는 자신들의 서비스와 시설이 기존 5성급의 호텔보다 차별화되었다는 그들의 마케팅적인 주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풀서비스 호텔 Full-service Hotel
폴 서비스 호텔은 흔히 호텔의 최고 등급이 5성 호텔을 의미합니다. 풀서비스 호텔은 고객에게 기본적인 객실의 제공 이외에 다양한 부대시설 즉, 레스토랑, 연회, 엔터터인먼트, 피트니스 시설 등의 다양한 부대시설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풀서비스 호텔들은 '집에서 머무는 것 같은 느낌' " Home away from home"이라는 모토를 강조하며 고객에게 최고의 편리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풀서비스 호텔의 대표적인 호텔에는 그랜드 하얏트, 쉐라톤, 힐튼, 메리어트, 리트칼튼 등 흔히 5 성이라고 생각되는 인터내셔널 브랜드 호텔들이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제한된 서비스 호텔 Selected-service Hotel
풀서비스 호텔과는 비교되는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로 일반적으로 경제적으로 이용이 가능한 중저가 호텔, 저가 호텔 등을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부대시설을 줄이고 객실 이용 편의를 높인 실속파 브랜드로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메리어트 브랜드인 코트야드 메리어트 호텔이 영드오에 오픈을 하였는데 이 브랜드가 전형적인 중급 호텔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중급 호텔들은 고객을 위한 레스토랑, 연회장, 헬스장 등을 운영하고는 있지만 그 규모면에서 차이가 나는 간단한 시설을 제공하고 있으나 객실의 크기나 인테리어 등은 풀서비스 호텔의 그것보다 많이 비교되지는 않을 정도입니다.
중저가 호텔 즉 비즈니스호텔은 주로 단기체류를 목적으로 하고 친절하지만 제한된 서비스, 그리고 합리적인 가격을 강점으로 하는 B&B(Bed and Breakfast, 객실과 아침식사를 제공) 콘셉트를 적용시킨 호텔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 합리적인 예산으로 여행을 즐기는 젊은 층 고객을 타기팅으로 한 새로운 개념의 호텔로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우리나라도 계속 오픈이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서비스드 레지던스 Serviced Residence
서비스드 레지던스 일명 레지던스 호텔은 주거와 업무, 거기에 호텔 서비스가 결합된 새로운 호텔 상품입니다.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 상 가족호텔과 [공중위생관리법상] 생활 숙박시설이 이에 해당이 됩니다.
객실 내에 세탁실, 자방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각종 부대시설,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등을 제공하며 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객실 이용료는 풀서비스 호텔에 비하여 저렴하기 때문에 장기 체류 목적을 지닌 외국인은 물론 내국인들에게도 큰 인기가 있습니다.
법률상의 분류
[광광 진흥법]상 관광숙박시설 : 관광호텔, 콘도미니엄
[공중위생관리법]상 숙박시설 : 일반 및 생활 숙박 시설
관광호텔
-일반관광호텔, 수상관광호텔, 한국 전통호텔, 가족호텔, 호스텔, 소형호텔, 의교관광호텔로 구분이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관광호텔은 일반관광호텔, 가족호텔을 말합니다.
호스텔: 공동이용을 위한 저렴한 가격을 지향하는 호텔로 공동 침실에 여러 명이 투숙하며 샤워실과 주방은 호스텔 이용객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호텔입니다.
흔히 우리가 모텔, 여관으로 부르는 숙박시설은 [공중위생관리법]의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