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진엔텍, 과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청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수요 예측 결과 중심으로 마지막으로 체크를 하겠습니다. 과연 이 종목들 따따블 가능할까요? 청약전 마지막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진엔텍, 에이치비인베이스먼트 청약 전 체크

우진엔텍과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17, 18일 청약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환불금을 금요일에 돌려받기 때문에 환불 기간은 이틀인 청약이고 다만 환불금은 주 후반부에 청약하는 포스 뱅크와 현대힘스 청약에 활용할 수 없는 일정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비례 청약을 어떻게 해야 될지 고민을 해야 되는 일정으로 청약이 진행됩니다.

 

3주차 청약일정

 

그리고 우진엔텍은 24일 수요일에 상장할 예정인데요 이날 대신스팩과 같이 상장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25일에 상장할 예정인데요 주 후반부에 청약하는 현대힘스가 상장일이 26로 예정되어 있는 것 같은데 포스 뱅크는 아직 미정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25일에 단독 상장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 그래서 우진엔텍은 대신스팩과 같이 상장할 예정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상장 일정이 조금 아쉬울 수가 있는데요 그래도 작년 말을 떠올려 보면 동시 상장하는 종목들이 정말 많았지만 대부분은 좋은 시세가 나왔습니다.

 

 

특히나 12월 22일은 마지막으로 세 종목이 동시 상장을 했었는데요 이날 DS단석 시작한 지 6분 만에 상한가로 문을 닫았고 스펙 두 종목도 주가가 슬금슬금 올라가면서 장중에는 200% 넘는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물론 이번에 청약하는 종목들은 작년 이후에 약 한 달 만에 상장하다 보니까 분위기가 달라졌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도 상장일에 큰 실망을 주는 종목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작년말 뜨거웠던 분위기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동시 상장이라는게 아쉽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장일 흐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수요 예측결과부터 하나씩 체크를 하겠습니다.

 

우진엔텍 수요예측결과

먼저 우진엔텍은 기관 경쟁률이 1263대 1이었고 2,049개 기관이 수요 예측에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의무확약 비율도 17% 신청이 들어왔으니까 수요 예측 결과는 좋았다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기관 경쟁률이 839 1이었고 1,955 개 기관이 수요 예측에 참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증권 신고서를 수정을 해야 될 것 같던데 일단 의무확약 신청 비율은 7.7% 아고 예상되었습니다.

그래서 두 종목은 양호한 수요 예측 결과가 나왔지만 그래도 우진엔텍이 기관 참여 숫자가 100개가 더 많았고 의무확약 비율도 두 배 더 컸으니까요 수요 예측 결과는 우진엔텍 쪽이 조금 더 좋았습니다.

 

그러면 의무확약을 디테일하게 볼 텐데요 앞서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제가 증권 신고서를 수정해야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사진을 보시면 6개월 확약이 1841건 신청이 들어왔다고 되어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6개월 확약이 이렇게 신청 들어오기가 불가능하거든요 그래서 아마도 이 숫자는 미확약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잘못 붙여 넣은 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우진엔텍은 수량 기준으로는 17% 건수 기준으로는 15.5% 의무 확약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최종 배정에서 확약이 최소한 30% 이상 늘어나기를 기대를 해보고요 의무 확약은 한 달 확약 신청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6개월 하약 신청 순서였습니다.

 

 

한 종목씩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진엔텍부터 정리하겠습니다.

공모 가격은 5,300원 결정이 되었습니다. 상단 공모 가격이 4,900원 이었으니까 공모가가 88% 초과되었습니다. 공모가 신청 결과를 보면 청약 수량의 98% 가격을 5,300원 초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공모가가 초과되었습니다.

 

88% 상승 시킨 것은 약간은 보수적으로 공모가가 결정이 되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만큼 기관들이 배정받으려고 가격을 적극적으로 배팅을 한 종목이라고 생각이 되고요 우진엔텍은 이번 IPO 109억 원을 모집하고 시가 총액은 491억 원으로 상장합니다.

 

 

그리고 공모가는 5,300원 이니까 per 9.4배 상장할 예정입니다. 밸류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유사 기업들의 밸류를 보면 일진파워를 제외하며 나머지 종목들은 per 10 이하입니다. 그래서 발전소 정비 사업 자체가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 사업은 아니라고 볼 수가 있겠는데요 하지만 우진 엔텍은 수요 예측 결과가 좋았고 최근 공모주 시장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는이 종목은 밸류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거나 밸류는 그냥이 정도로 상장하는 그난 하면서 참고만 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우진엔텍은 이번 IPO 206만 주를 모집합니다. 우리사주 조합에 20% 비중을 꽉 채워서 41만 2,000주를 배정을 해 두었고요 일반 투자자에게는 51만 5,000 주가 배정됩니다. 그리고 청약 주관사는 KB 증권입니다. 일반 고객은 16,000 주까지 청약을 할 수가 있고 풀 청약 증거금은 4,240만 원입니다.

 

 

그리고 최소 청약 수량은 열주 증거금은 26,500원이 필요하고요 KB 증권은 청약 수수료가 1,500원입니다. 참고로 우진 엔텍은 직원수가 약 300명 정도 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 사주 조합에 배정된 수량을 직원 수로 N/1을 해보면 청약 증거금은 1인당 약 725만 원이 필요한데요 증거금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사주 배정 물량은 직원들이 완판 시키는 생각 합니다.

 

 

그리고이 종목은 상장일 유통 물량이 아주 좋습니다. 상장일에 매도할 수 있는 기존 주주가 없고요 수요예측 의무호가 약비율인 17% 적용하면 145만 주가 유통됩니다. 그리고 유통 물량 비중이 15.7% 있데요 실제 배정에서 의무 확약이 두 배 정도 늘어난다고 가정을 하면 유통물량 비중이 13% 정도까지 내려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공모가 기준 유통 금액이 77억 원 밖에 되질 않으니까 상장일에 충분히 기대를 해 볼 수 있는 조건을 가지고 등장한다고 생각됩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수요 예측 결과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체크하겠습니다 공모가는 3 2400원으로 결정이 되었는데요 상단 가격이 2,800원이 있는데 21% 초과해서 결정이 되었습니다 공무가 신청 결과를 보면 약 95% 이상의 공모가를 3,400원 이상으로 신청을 했거든요 그러므로 공무 가격이 무리하게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우진 택은 88% mas 높였는데 종목은 21% 높였아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 913억 원으로 상장할 예정이고요 per은 9.6배 있니다. 유사 기업 중에서 TS 인베스트먼트보다는 밸류가 높지만 그래도 컴퍼니케이나 나우 IB 보다는 밸류가 꽤 낮은 편이거든요.. 그래서 공모 가격이 크게 올라가긴 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밸류는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물론이 종목도 상장일에 밸류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판단을 하니깐요 청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는 이번 IPO 약 667만 주를 모집합니다. 일반 투자자에게는 약 167만 주가 배정되었고 우리 사주 조합에 따로 배정해 둔 수량은 없습니다. 청약 주관사는 NH 투자 증권입니다.

 

 

일반 고객 청약 한도가 5 5,500 주고요 풀 청약을 하시려면 증거금은 9435원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소 청약 수량이 열주 증거금은 1,000원이 필요하고요 청약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그리고 앞서 제가 예상을 했던 의무 확약비율 7.7% 감안한다면 상장 일에는 870만 주가 유통될 수가 있습니다.

 

 

전체 주식의 32% 정도가 유통되기 때문에 유통 물량은 약간 많다고 보이는데요 하지만 유통 금액은 296억 원이기 때문에 유통 금액이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장일에 매도할 수 있는 기존 주주가 242만 주를 보유하고 있고 전체 주식의 99% 비중입니다.

 

 

기존 주주 구성을 보면 대부분 개인 주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상장일에 10만 주 이상 매도할 수 있는 개인 주주가 여섯 명이 있는데요 많이 보유한 주주는 60만 주 40만 주 이렇게 주식을 매도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존 주주가 개인 주주로 구성이 되어 있고 개인주주 구성도 물량을 많이 보유한 주주 몇 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은 약간의 리스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이들이 상장일 수급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물량을 잘 정리를 해 주느냐 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서두에서 잠깐 말씀을 드렸지만 작년 말 공모주 시장은 아주 뜨거웠습니다. 12월에 상장했던 여섯 종목 중에 세 종목이 상장일에 따따블 상한가로 마감이 되었거든요.. 그래서 1월에 상장하는 종목 중에서 상장일에 큰 실망감을 주는 종목들이 등장하지 않는 이상은 여전히 공모주 상장 일을 기다리는 수급이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기관들도 수요 예측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던 것이 아니었나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두 종목 중에서는 우진에텍이 조금 더 좋아 보입니다. 유통 물량도 적고 또한 수요 예측 결과도 더 좋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우진엔텍 경쟁률이 조금 더 높을 것 같기는 한데 그래도 경쟁률이 너무 높아진다면 에이치비인베스트먼트 쪽을 청약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