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공모주 시장에 드디어 봄이 오는 것 같습니다 오늘 상장했던 두 종목도 좋았지만 수요의 측에서 기관 경쟁률이 1000대 1 넘어가는 종목들이 연이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그럼 스튜디오 미르 수요예측 결과를 보면서 청약 전에 마지막으로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스튜디오 미르 공모주 청약 정보

 

글로벌 애니메이션 제작사 스튜디오미르가 공모가를 희망 밴드 상단인 1만9500원에 확정했습니다. 지난 16일, 17일 국내외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에서 총 1704곳에 달하는 기관투자가들이 참여해 1701.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스튜디오 미르 공모주 청약 따상가나

 

회사의 공모 희망 밴드는 1만5300원~1만9500원으로,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최상단인 1만 95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총 공모금액은 195억 원이다. 전체 신청물량 중 의무보유확약 비중은 16.5% 수준입니다.

 

스튜디오 미르 홈페이지 화면
ㅡ튣

 

회사 관계자는 “신청물량의 99.9%가 밴드 상단 이상(가격미제시 포함)에 몰리며 스튜디오미르의 성장성에 대한 시장의 높은 관심과 확신을 드러냈다”며 “국내 IPO 기업 최초 애니메이션 제작사로 독보적 경쟁력을 확보한 것은 물론, 상장예정주식수 중 75.4%가 보호예수 대상으로 유통가능물량이 적다는 점 역시 매력적으로 평가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미르는 26일부터 청약을 합니다. 삼기이브이 미르보다는 하루 일찍 청약을 시작하는데 수요예측은 미르가 더 빨리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결과도 삼기이브이보다는 하루 일찍 나왔습니다.  두 종목은 청약 일정이 같지는 않지만 겹쳐 있고요 환불 기간은 모두 4일입니다.

스튜디오 미르 청약 환불기간

스튜디오 미르 상장일

그리고 상장일이 다행히 다릅니다 삼기이브이 2월 3일 금요일 예정이고 미르는 다음 주인 2월 7일 화요일입니다. 하지만 상장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니까 혹시 변경된다면 다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수요 예측 결과부터 볼 텐데요 공모주 시장에 봄이 왔습니다 기관 경쟁률이 1702:1이 나왔고요 의무학약비율은 오랜만에 두 자릿수 보는 것 같은데 16.5%였습니다.

 

 

이번 주에 청약했었던 미래반도체보다 수요의 직결과가 더 좋게 나왔는데요 점점 기관들도 이제 다시 적극적으로 공모주 시장에 참여를 하는 흐름인 것 같습니다. 의무확약을 세부적으로 보면 3개월 확약이 가장 많았고요 1개월 확약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최종배정에서는 의무 확약이 30% 넘어서 확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청약했던 종목을 보면 미르는 기관 경쟁률이 1위 의무확약 비율도 1위입니다. 화면만 보시더라도 탁월한 수치라는게 눈에 딱 들어오죠?

 

 

수요예측 결과는 수준급이었다 이렇게 판단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이런 수요 예측 결과에서 공모 가격은 초과가 되었을 수도 있겠지만 뭐 요즘 분위기에서 그건 오버니까요 공모 가격은 상단으로 정해졌습니다.

 

 

 

청약 들어왔던 기간 중에서 가격을 제시하지 않았던 6%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공모 가격 이상으로 신청을 했으니까요 공모 가격은 무난하게 상단으로 정해졌다고 볼 수가 있고요 그래서 모집하는 금액은 195억 원 시가총액은 843억 원입니다.

 

 

시총도 1000억 원 미만이니까 좀 가볍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는 밸류를 한번 살펴볼 텐데요 공모가 산정을 위해서 정해졌던 유사기업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졌다고 봅니다.

 

 

그래서 최근에 상장했었던 콘텐츠 종목 엄마랑 비교를 할 텐데요 워밍업에서도 비교를 했었죠 samg 엔터입니다. 정말 대단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종목 공모가가 17,000원이었는데 현재 주가가 46,850원입니다.

 

 

22년 영업수익 즉 매출액으로 273억 원을 추정을 했는데요이 추적 매출액으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자 화면 보시면 눈이 부시죠 samg 엔터 밸류를 미래에 적용을 하니까 적정주가로 44,700원 계산이 됩니다. 공모가격대비 129%의 상승한 주가인데요 거의 따상 가격입니다.

 

 

samg 엔터는 강력한 ip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르는 이 종목보다는 낮은 평가를 받을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요즘에 콘텐츠 종목들 보고 있으면 어떤 ip를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밸류가 결정되고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컨텐츠 종목들 전반적으로 최근 흐름이 좋고 또 폭발적인 수요 예측 결과가 나왔잖아요

 

 

그래서 미래를 청약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이 종목 재무적 투자자들이 취득한 가격과 공모 가격이 큰 차이가 없습니다. 우선주를 취득했던 가격이 약 81만 원 그리고 95만 원이었는데요이 가격에서 50분의 1로 액면분할이 돼 때문에 이 주가에서 50으로 나누어 주면 취득했던 가격은 16,250원 그리고 19,188원입니다.

 

 

21년 5월에 취득했던이 가격은 공모 가격과 거의 비슷하고 19년에 취득한 가격이 그나마 공모가보다 3천 원 정도 낮은데이 정도 가격 차이면 정말 양호한 편이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도 수요 예측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봅니다.

 

 

자 그럼 엄청난 정보를 체크를 해보겠습니다 총 100만 주를 모집하는데요 원래 우리사주 조합에 10만 주가 배정되었는데 3만 5천 주로 줄었더라고요 아마 직원들에게 실제 청약 수요 조사를 하고 물량을 확정한 게 35,000주라고 봅니다.

 

그래서 우리 사주 조합에서 미달은 없을 것 같고 일반 투자자에게는 25만 주가 배정됩니다.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고요 일반 청약한도가 25,000주이고 풀청약하시려면 2억 4천4백만 원 정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소 청약수량은 20주부터인데 증거금이 195,000원 필요합니다.

 

 

그리고이 종목 잠깐 균등 배정만 예상을 해보면 이번 주 미래반도체 청약에 계좌수가 약 11만 7천 계좌 정도 들어왔습니다 아마도 미르는 더 많은 분들이 청약을 할 것이라고 예상을 하는데요 그래서 13만 계좌 정도로 예상을 해보았고요 균등 배정수량이 12만 5천 주이니까 13만 계좌가 들어온다면 확률로 한주 배정될 것 같습니다.

균등배정은 확률로 1주 

 

미래반도체 스튜디오 미르 균등배정 비교

 

다만 확률이 96%이니까 일단 청약을 하면 균등으로 한주를 배정받을 확률이 높다 이렇게 판단을 합니다. 그리고이 종목 유통물량도 좋습니다 의무확약 16.5%를 감안하면 상장일 유통물량이 122만 주 비중은 23.6% 이거든요 게다가 유통금액이 237억 원이니까 전체적으로 가볍습니다.

 

 

그래서 상장일에 수급이 좀 들어온다면 가볍게 움직일 수 있는 조건입니다 오늘 두 종목이 상장을 했었죠 동시 상 만들었는데 두 종목 모두 수익을 주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시초가가 33% 떠서 시작을 했고 단 한 번도 시초가 아래로 밀리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최근에 상장한 종목들 성적을 보고 있으면 전부 수익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요예측 결과와 관계없이 지금 모두 수익이 나오고 있는 환경인데요 그래서 추세를 조금 더 지켜봐야 되겠지만 이제는 슬슬 공모주 시장도 봄을 맞이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이런 느낌이 듭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