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10월 2일 임시공휴일 모르면 못 받는 혜택 받으세요!
추석 10월 2일 임시공휴일 꼭 알아야할 팁 모음 "10월 2일 임시공휴일(대체공휴일) 확정 황금연휴" 2023년 추석연휴가 6일 연휴로 확정되었습니다. 추석 연휴에 모르면 손해보는 꼭 알아야 할 팁 정리 하였으니 잠깐 읽어 보시고 알찬 추석 보내세기 바랍니다. 알고 모르고는 하늘과 땅차이 입니다.
10월 2일 임시공휴일 확정된 배경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대통령령 제33448호) 제4조에 의하면,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서 임시공휴일을 지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있습니다. 이 규정을 통해 대통령과 정부는 내수진작, 연휴 확대 등을 이유로 여러차례 임시공휴일을 지정한 바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2020년 8월 1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였습니다. 광복절이 토요일이라 아쉬워하는 분들이 많았고 코로나 시기를 염두에 둔 조치였습니다.
2023년 추석 대체공휴일 여부는?
이번 2023년에 지정된 10월 2일 휴무는 '임시공휴일'로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임시 공휴일 이란?
임시공휴일은 원래 공휴일이 아니지만, 정부가 지정하는 휴일을 말합니다.
관공서가 아니면 의무적으로 쉴 필요는 없기 때문에 일부 회사들은 이 날에 출근할 것을 요구할 경우에는 출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법 개정으로 2022년 1월 1일부로 5인이상 사업장은 공휴일에 유급휴가를 지급해야 합니다. 수당을 지급하거나, 대체 휴일을 제공하면 이 날에 출근을 할 수도 있습니다.
2023년 추석연휴는 6일 올해는 추석연휴가 9월 28일(목) ~ 30일(토)까지입니다.
대체휴일은 적용되지 않는 경우이지만, 추석연휴와 개천절(10월 3일) 사이 징검다리 연휴를 맞아 '국민 휴식권' 보장과 '내수 증진 도모' 차원에서 10월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래서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6일간의 황금연휴가 완성되었습니다.
추석연휴 대체 휴일 근무 수당 쉽게 계산 학교, 어린이집, 주식시장, 병원, 택배는?
법조항과 과거 임시공휴일 전례를 살펴보았을 때 관공서와 공공기관, 은행 등 금융회사, 학교 등은 모두 공식적으로 휴무를 하게 됩니다. 주식시장 역시 문을 열지 않습니다. 그러나 병원이나 약국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약국에는 5인 미만에 사업자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규모 동네 병원이나 약국은 의사와 약사들이 개인적으로 결정을 하게 될 것 입니다.
참고로 최근 마지막 임시공휴일이었던 2020년 8월의 경우 자율적 운영에 맡겼으며, 단 운영하는 의료기관에 한해서는 공휴일 가산제가 적용돼 진찰 비용이 30~50% 인상된 바 있습니다.
택배회사도대부분 5인이상 사업장이기 때문에 쉴 확률이 높습니다.
단, 추석연휴가 낀 임시공휴일에 쉬면 오히려 택배기사들의 업무가 가중될 수 있다는 명목하에 노사간의 합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택배 회사는 업무를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학교는 학교장 재량휴일로 이번 임시공휴일에 쉴 가능성이 높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도 휴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등 의료기관은 자율적으로 운영하므로 방문하기 전에 전화문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부는 내수 활성화를 위해 국내 여행을 지원하고 나섰습니다.
당초 여행 비수기인 11월 배포하기로 했던 숙박쿠폰 30만장을 추석 연휴에 맞게 앞당겨 제공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5만원 이상 숙박 상품을 구매하면 3만원권 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통상 해외 여행은 몇 달 전부터 준비하는 만큼 임시공휴일이 생겼다고 당장 외국으로 떠나기에는 시간이 촉박하다”면서 “연휴가 길어진 만큼 가성비 좋은 국내 여행을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지원 숙박 쿠폰은 9월 20일부터 다운로드 가능하다고 합니다.
9월 20일(수)부터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누리집 내 ‘2023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안내 페이지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번 추석연휴기간에 국내여행 계획하신분들은 꼭 확인하세요~
https://korean.visitkorea.or.kr/main/main.do
그러나 이미 예약하신 경우에는 숙박쿠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을 통해 혜택을 받는 근로자도 확대한다고 합니다.
이 사업은 근로자가 20만원, 기업이 1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가 10만원을 추가로 지원해 총 40만원을 국내 여행 경비로 사용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정부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확인 하기 현재 이 사업에는 14만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내달 중 최대 5만명을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렇게 되면 올해 최대 19만명이 휴가 지원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추석 연휴 볼거리
청와대 대정원에서는 9월 28∼30일 국악을 활용한 'K-뮤직 페스티벌' 이 무료로 열리게 됩니다.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는 9월 28일∼10월 3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공연인 '2023 위대한 유산, 오늘과 만나다'를 선보입니다. 다만 추석 당일인 9월 29일은 공연을 하지 않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 등 지방 박물관에서는 전통 민속놀이 체험, 가족뮤지컬 등 K-컬처를 즐길 수 있습니다.
국립현대미술관 전관, 4대궁·종묘 및 조선왕릉 등 22개소도 9월 28∼30일 전관 무료로 개방합니다.
특히 추석 당일 프로야구 입장권을 최대 50% 할인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