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금리역전 전망은
한미 금리 역전에 대하여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미 금리 역전이 되면 한국 경제에는 어떤 상황이 일어나고 또 어떤 대비를 해야 할지 알기 쉽게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미 금리역전이란?
한미 금리 역전은 미국의 금리가 한국보다 높아진 것을 뜻합니다.
금리란? 금리는 기준금리와 시중금리가 있으며 쉽게 대출했을 때 내야 하는 이자를 뜻합니다.
기준금리는 우리나라에서는 국립은행이니 한국은행이 기업이나 다른 은행에 돈을 빌려줄 때 책정하는 이자이고
시중금리는 은행이 다른 기업이나 개인에게 돈을 빌려줄 때의 이자를 뜻합니다.
즉 기준금리가 낮으면 기업들은 돈을 더 쉽게 빌릴 수가 있게 됩니다.
기준금리가 낮다는 건, 해당 국가의 이자를 매기는 기준이 다른 국가보다 낮다고 볼 수 있는데, 투자자 입장에서는 신용도가 높고 경제력이 탄탄한 미국의 달러에 투자를 하는 게 이자가 적더라도 더 안전하고 매력적으로 느끼게 됩니다.
한국은 미국보다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아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 즉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여 주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에게 나름 매력적인 투자처였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인플레이션 해소를 위해 계속 기준금리를 올리면서, 우리나라보다 미국 달러의 이자가 더 높아졌습니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투자처인 미국, 거기에 투자에 대한 이자 즉 "금리"까지 더 많이 책정되어 수익이 보장이 되는데.. 기존 우리나라에 투자를 하던 외국인들이 당연히 자금을 이동하여 미국에 투자를 하겠지요..
2022.07.28 - [주식 공모주 정보] - 성일하이텍 상장 더블 따상 가나
외국인 자본 유출 가능성은?
일단 정부와 기획재정부는 "지금 우리나라의 대외신인도나 경제 기초 여건을 보면 현재는 자본 유출 가능성이 별로 없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과거에도 금리 역전이 된 경우가 세 차례 있었고, 단순히 격차가 얼마나 벌어지는지 보다 이로 인한 신층국으로의 파급 효과와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장도 이미 미국의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었지요..한 예로 어제 28일 미국은 또 금리를 0.75%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 하였으나 뉴욕 증시에 이어 우리나라 주식 시장도 안도하는 모습으로 오히려 코스피는 1% 오른 상승세로 출발을 하였습니다.
특히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점진적인 금리 인상을 언급하고 경기에 대한 지신감을 표명한 점도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한미 금리역전으로 인한 외국인 자본의 대거 유출은 없을걸로 에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달러 환율의 상승 여보는 지속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 할 경우 외국인 자본 유찰 및 무역수지 적자, 경기 침체가 예상이 되며 우리나라 증권시장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2022.07.13 - [생활 꿀팁] - 스타일브이 사기 배송 빨리 받는법
2022.07.11 - [생활 꿀팁] - 오늘 기름값 인하 얼마 기름값 아끼는 법
2022.07.25 - [지식 창고] - 소득세 개편 최대 수혜는 얼마 나는 얼마